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○【2014.08.17】아름답지만 꽃과 기표한 열매의 노랑혹가지 여우 얼굴 닮았다.

◈ Travelog/⊙ 식물 야생화

by 순도리(칠이) 2014. 8. 20. 20:30

본문



▣ 노랑혹가지, 뿔가지



 

    ○ 노랑혹가지, 뿔가지 춘파 1년초로 높이는 1~1.5m 정도 자란다. 줄기는 녹색을 띠며 흰색의 부드러운 털이 밀생해 있다. 가지의 기부에는 황색의 가시가 많이 나 있고 잎은 크며 심장형이다. 엽맥은 현저하게 나타나고 잎 가에는 파상의 거친 결각에다 녹색으로 부드러운 털이 있다. 꽃은 청자색으로 별 모양이고 꽃잎은 5장이다. 과실은 난형으로 원추형이고 끝이 가늘어지며 약간 뾰족하다. 열매의 기부에 5개 내외의 혹 모양의 돌기가 나와 있다. 과피는 어릴 때는 녹색이 나고 익으면 황색으로 변하며 광택이 난다. 꽃꽂이 소재로 이용되며 화단용으로 관상한다. 원산지는 온대 및 열대로 약 1500~1700종이 있다. 과실의 형태나 색으로부터 여우 얼굴 또는 뿔가지라고도 불린다. 난황색으로 울퉁불퉁한 과실이 굵은 봉 상태의 가지에 여러 방향을 향해 달려있는 모양이 재미있고 가지는 굵고 과실은 간격을 두고 달려 있기 때문에 화형에 따라서는 과실의 위치에 주의하거나 열매 수를 정리할 필요가 있다. 수반화나 투입화에는 그 가지를 세워 강함을 표현하거나 과실을 뭉쳐서 매스로 하는 등 자유화나 현대화에 살리기도 하지만 식물이라기 보다는 동물적인 느낌이 있는 화재 탓인지 가지를 옆으로 눕혀 장난 같은 감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화재이다. 학명 : Solanum mammosum[솔라눔 맘모숨] 원산지 중남미 및 브라질 영어명 : Nipple fruit[니플 프루트] 유두과일, Fox Face[폭스 페이스] 여우얼굴 ※ 출처 : 한국화재식물도감, 여우얼굴이라는 이름은 유통과정의 이름이며 Nipple Fruit[유두과일], Titty Frtuit[젖꼭지 과일], Cow`s Udder[암소의 젓통], Apple of sodom으로 열매 모양이 모두 가슴을 지칭하고 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. 지난주일 고향 방문길에 길가에서 발견한 요상한 과일

여우얼굴 닮았지만 이름은 다른것을 가지고 있더군요,, 유통과정에서 쉽게 불리기 좋게“여우얼굴”이라고 한다고 합니다.

그러자 모양세가 특이해 여러가지 이름을 가진 과일이기도 합니다.

그럼 이 과일은 먹을수 있을까 ? 의문을 자져 봅니다만 먹을수 있다기 보단 장식품으로 쓰인다고 하며

꽃 꽂이 장식용으로 많이 사용된다고 하는데....

남미 원산지 과일이라고 하니 참 신기하가도 합니다..

아직도 보관중인대 변하지 않고 그대로 몇일동안 있는것으로 보면 장식용으로도 맞는것 같습니다..

 

 

 

 

 
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